얼음냉수를 마셔야 만 속이 후련하다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만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몸에 가장 좋은 물은 어떤 물일까요. 적당히 따뜻한 온도의 물, 우리 몸의 체온보다 조금 높은 온도의 물을 마실 때 몸에 부담은 없고 자연스럽게 수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물을 마실 때 물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건강하게 물을 마시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1.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물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마시면 포만감이 들어 음식에 대한 갈망이나 허기를 덜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독일 프란츠 볼 하드 임상 연구센터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찬물보다 따뜻한 물이 신진대사를 40% 높게 촉진시키고, 체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즉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전 따뜻한 물 한잔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는 수분 부족에서 생긴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변비가 있다면 일단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찬물 보단 따뜻한 물이 더 좋습니다. 루이자 페트르 박사의 말에 따르면 '식사 전 따뜻한 물 한잔은 체내 온도를 높이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자극하여 배변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준다'라고 합니다. 특히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아침 배변 습관을 개선시키고 변비를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차가운 손발에 온기를 줍니다.
수족 냉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일단 따뜻한 물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마셨을 때 혈액순환이 잘 되어 손발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어깨나 허리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되어 몸 안의 노폐물과 쌓인 지방,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기 때문입니다.
4.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영국 유니레버 리서치의 연구에 따르면 따뜻한 물은 스크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이 피부 온도를 상승시키고 혈류를 개선하여 신체를 이완시키게 되어, 따뜻한 물을 마신 사람의 기분을 개선하게 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신체적 긴장 이완을 통해 개선시키게 됩니다.
5. 소화력을 상승시킵니다.
식사 전후에 마시는 따뜻한 물은 소화 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찬물은 음식의 기름을 단단하게 만들지만 따뜻한 물은 지방 조직을 분해시켜 소화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은 위장활동에 자극을 주어 소화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우리 몸의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몸에 자극을 덜 받게 하고, 효과적으로 수분을 공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인 목소리를 내기 위해 찬물을 피하고 따뜻한 물만 마신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 한잔으로 시작하는 건강한 물 마시기로 스트레스는 줄이고 개선된 생활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댓글